2021/05 5

[LADYBUG] 라이노 그래스호퍼 - 일사량 Radiation 계산하기 1/3

epw 파일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실제 환경 시뮬레이션을 돌릴 차례이다. 레이디버그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는 컴포넌트를 제공하지만, 먼저 살펴볼 컴포넌트는 Incident radiation이라는 컴포넌트로, 건물에 도달하는 일사량을 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포넌트이다. 분석되는 일사량 단위는 kWh/m²으로 건축물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경우 얼마만큼의 태양광 및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레이디버그를 이용해 일사량, 즉 Radiation을 계산하는 포스트는 아래와 같이 구성될 예정이다. 1. 일사란? 2. 전반적인 그래스호퍼 흐름 이해 3. 개별 컴포넌트의 이해 4. 결과 해석 1. 일사란? 일사란 지표의 어느 한 점에 도달한 태양이 방출하는..

Grasshopper 2021.05.26

[LADYBUG] 라이노 그래스호퍼 레이디버그 - 기상 데이터 epw 파일

(1) 레이디버그 필수 준비물, epw 파일 레이디버그를 이용해 환경 분석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준비물이 있다. 이 준비물은 Energy Plus Weather data file이라고 불리는 .epw 파일이다. 파일 형식명이 낯설지만,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쉼표(,) 그리고 행과 열로 데이터를 정리한 Comma separated Value(csv) 파일 형식의 일종이다. 다만 epw 파일에서는 특정 행과 열에 맞는 기상 관측 데이터가 정리되어야 하는 나름의 정해진 규칙이 있다. 아래 이미지가 epw 파일의 모습이다.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모든 epw 파일은 기상데이터를 관측한 곳의 기본적인 지리 정보(지역, 위도, 경도, 시간대, 고도)로 시작해서 세부적인 지리정..

Grasshopper 2021.05.23

[LADYBUG] 라이노 그래스호퍼 레이디버그 - 환경분석 툴 레이디버그 소개

(1) 레이디버그 소개 레이디버그는 라이노 그래스호퍼의 애드온으로 Energy plus 기상 데이터를 그래스호퍼로 불러와 여러 환경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무료 플러그인이다. 라이노의 2D와 3D를 오가며 손쉽게 환경분석을 할 수 있어, 건물의 디자인 단계에서 건축가와 엔지니어가 디자인 결정에 참고할 수 있을만한 그래픽 자료를 만든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레이디버그 공식 웹페이지에 예시로 업로드되어 있는 해당 환경분석의 시각 자료 결과를 가져왔다. 아래는 레이디버그의 공식 웹페이지이다. https://www.ladybug.tools/ladybug.html Ladybug Tools | Ladybug Ladybug imports standard EnergyPlus Weather..

Grasshopper 2021.05.23

파사드 부재 무게 구하기

1. 질량과 중량(무게) 파사드 부재 설계 시 무게는 중요한 설계 기준이다. 그러나 무게를 구하는 일에 앞서 구분해야 할 개념이 있는데 바로 질량과 중량(무게)의 차이이다. 엄밀히 이야기하자면, 부재의 무게를 구하기 위해서는 물체의 질량을 먼저 구한 이후, 여기에 지구의 중력 가속도를 곱해주어야 한다. 즉 무게는 물체의 위치에 따라 변하는 개념인 반면, 질량은 위치에 따라 불변하는 물체 고유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질량 = 부피(m³) x 밀도(kg/m³) #단위: kg(킬로그램) 중량(무게) = 질량 x 중력가속도 (지구의 중력가속도 = 9.80665 m / s2) #단위: kgf(킬로그램중) #1kgf = 9.8N(뉴턴) 그러나 일상에서는 질량과 중량을 혼동하여 사용하는..

Facade engineering 2021.05.21

커튼월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 여섯가지

파사드는 건축가의 디자인 정체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부분으로, 파사드 설계 시 형태적이고 미적인 부분들이 주로 고려되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파사드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파사드를 설계한다고 했을 때 고려해야 하는 여섯 가지 기술적인 요소들을 다룬다. 건축 디자인의 즐거움이라고 한다면 미적인 컨셉 아래에서도 기술적인 솔루션을 발견할 수 있고, 반대로 기술적인 컨셉 아래에서도 미적인 솔루션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 포스트에서 다룰 여섯 가지 기술적 요소들로부터는 어떤 비주얼적인 솔루션이 가능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작업이 될 것 같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기술된 여섯 가지 요소들은 아래 각주에 단 논문을 참고하였으며, 이에 개인적인 생각들의 살을 붙여 전체 글을 작성하였다. 1. 구조적 안정성..

Facade engineering 2021.05.04
1